사업자별 장부기장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라 하더라도 일정규모이상의 사업자는 복식부기에 의한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소득세 신고시 세무조정계산서와 함께 제출하도록 법령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모두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하여 반드시 장부를 복식부기에 의하여 작성,비치하여야 합니다.

기장 & 무기장

기장

장부를 기장하는 경우 소득에 대한 세무신고를 간편하게 할 수 있음은 물론, 간편장부대상자가 기장에 의해 소득세 신고를 하는경우 10%의 기장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부를 기장하지 않은 경우 사업에서 실질적인 손실이 발생되었더라도 추계에 의하여 과세하게 되므로 세부담의 위험이 있으나 장부를 기장하는 경우에는 장부에 의한 결손금이 인정되므로 납부세액이 발생하지 않음은 물론 당해 결손금은 다음사업연도 손금으로 인정받아 공제되므로 세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장부를 기장할 경우 월별 수익과 경비지출에 따른 영업이익의 파악은 물론 이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채권,채무내역, 자금관리등 경영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무기장

복식부기에 의하여 장부를 작성, 비치하여야 할 자가 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소득세, 법인세 신고시 각종 가산세의 부담이 추가됨은 물론 소득이 추계조사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결손금의 계상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음사업연도에 이월결손금공제를 받을 수 없어 세부담이 가중됩니다. 장부를 작성, 비치하지 않았을 경우 부가가치세법, 특별소비세법, 주세법 또는 교통세법 규정에 의해 벌칙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세무법인하나 | copyrightⓒhanatax all right reserved | [PC버전]